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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권리장전

[환자관리장전]

모든 환자는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지니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권리를 가지며 이에 따른 책임과 의무를 가진다.

환자의 권리
  1. 환자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바탕으로 인격을 존중 받을 권리가 있다.
  2. 환자는 국적, 성별, 연령, 종교, 경제·사회적 지위, 질병의 종류 등 어떤 이유로도 차별 받지 않으며, 평등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3. 환자는 최선의 진료를 위하여 지정의 및 의료기관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4. 환자는 적법한 자격을 갖춘 의료인으로부터 의료행위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5. 환자 및 보호자는 환자의 진료기록에 관한 정보 및 기록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6. 환자 및 보호자는 환자의 질병상태 및 치료 행위의 목적, 방법, 내용과 그 결과에 대해 설명을 듣고, 치료 방법 또는 치료 거부에 대해 선택할 권리가 있다.
  7. 환자 및 보호자는 의료행위와 관련된 문서에 서명하기 전에 그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8. 환자 및 보호자는 의료행위에 소요된 의료비 내역에 대해 알 권리가 있다.
  9. 환자는 질병. 치료에 관련된 정보 및 사생활에 관한 모든 비밀을 침해 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10. 환자 및 보호자는 병원 내 의료서비스를 포함한 기타 사항에 대해 불만이 있을 경우, 의견을 표현하고 그에 대하여 답변을 들을 권리가 있다.
환자의 책임
  1. 환자는 현재 증상, 과거 병력, 약물 치료 및 기타 기록 등 진료에 관련된 사안을 직접 또는 법적 대리인을 통해 의료진에게 제공할 책임이 있다.
  2. 본인의 치료와 관련해 모르는 점이 있을 때, 확인 할 책임이 있다.
  3. 환자는 의료진이 권장한 치료 계획에 참여하고, 치료에 협력할 책임이 있다.
  4. 환자는 치료 계획 불응 시 발생한 결과에 대한 책임이 있다.
  5. 환자는 다른 환자 및 의료진을 존중하며, 병원의 자산을 중요시 할 책임이 있다.
  6. 환자는 치료와 관련된 재정적 의무를 다할 책임이 있다.
  7. 환자는 병원의 규칙 및 규정에 따를 책임이 있다.